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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세기 시대 음악의 역사와 특징

by 쿨베린 2024. 3. 11.

신세기(Classical) 시대 음악은 바로크 시대 음악에서 발전된 음악으로, 1750년부터 1820년대까지 유럽에서 주로 발전하였습니다. 이 시기에는 유럽 전역에서 문화적인 변화와 혁명적인 변화가 일어나면서, 음악도 이러한 변화에 영향을 받아 발전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신세기(Classical) 시대 음악의 역사, 주요 인물, 특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신세기(Classical) 시대 음악 역사

신세기(Classical) 시대 음악은 바로크 시대 음악의 후기에 해당합니다. 바로크 시대 음악은 매우 복잡하고 장황한 음악으로, 대부분의 음악이 교회나 궁전에서 연주되는 것이 일반적이었습니다. 하지만 18세기말부터는 유럽에서 혁명적인 변화가 일어나면서, 음악도 변화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변화로 인해 신세기(Classical) 시대 음악은 간결하고 명료한 음악으로 발전하게 되었습니다. 신세기(Classical) 시대 음악의 발전은 크게 세 가지의 기능으로 설명됩니다. 첫 번째는 혁명적인 정신입니다. 이 시기에는 인간의 권리와 자유에 대한 이념이 확산되었고, 이를 음악에 반영하고자 하는 시도가 이루어졌습니다. 두 번째는 신뢰성과 규칙성입니다. 공연 예술에서 정확성과 일관성이 강조되었고, 음악도 이에 부응하여 더욱 체계적이고 논리적으로 구성되게 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는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발전입니다. 신세기 시대에는 혁신적인 기술과 사업 모델이 발전하면서, 대중적인 음악이 생산되고 소비되는 시대가 열렸습니다.

 

2. 대표 인물에 대해여

1) 요한 세바스티안 바흐 (Johann Sebastian Bach)

요한 세바스티안 바흐는 바로크 시대의 매우 중요한 작곡가였으며, 신세기(Classical) 시대의 음악에도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그의 음악은 기교적이면서도 정교하며, 철저한 수학적 계산을 기반으로 만들어졌습니다. 바흐는 교향곡, 협주곡, 칸타타, 신부령 등 다양한 장르에서 활약했으며, 그의 작품은 음악의 귀재로 평가받습니다.

2) 요제프 하이든 (Joseph Haydn)

교향곡, 협주곡, 성악곡 등 다양한 곡에서 그의 특유의 유쾌하고 밝은 분위기를 볼 수 있습니다. 하이든은 교향곡에서는 다양한 형식을 시도하고, 성악곡에서는 대중적인 노래의 형태를 시도하는 등 끊임없이 새로운 음악을 시도하였습니다.

3) 왈터 모차르트 (Wolfgang Amadeus Mozart)

모차르트는 신세기(Classical) 시대의 가장 중요한 작곡가 중 한 명입니다. 그의 작품은 대단히 다양하면서도 감동적인 면이 많이 있습니다. 모짜르트는 교향곡, 협주곡, 오페라 등 다양한 장르에서 활약했으며, 그의 작품은 지금까지도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고 있습니다.

4) 루트비히 반 베토벤 (Ludwig van Beethoven)

베토벤은 서양 클래식 음악사에서 가장 위대한 작곡가 중 한 명으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그는 독일 본에서 태어나 클래식 스타일의 피아니스트이자 작곡가로 경력을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베토벤의 음악은 점차 청각 장애와 질병과의 투쟁을 반영하여 더 개인적이고 내성적으로 진화했습니다. 그는  "월광 소나타", "에로이카 교향곡"과 같은 작품에서 형식, 하모니, 멜로디를 혁명적으로 사용한 것으로 유명합니다. 베토벤의 음악은 매우 영향력이 있었고 음악에서 낭만주의 시대의 길을 닦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5) 프란츠 요제프 하이든 (Franz Joseph Haydn)

하이든은 종종 "교향곡의 아버지"와 "현악 사중주의 아버지"로 불립니다. 그는 오스트리아의 로라우에서 태어났으며, 그의 경력의 대부분을 에스테르하지 가문에서 궁정 음악가로 일했습니다. 하이든은 교향곡과 현악 사중주 형식을 발전시켜 예술 형식으로 승격시킨 것으로 유명합니다. 그는 100곡이 넘는 교향곡을 작곡했으며 "서프라이즈 심포니"와 "런던 심포니"와 같은 후기 작품으로 가장 잘 알려져 있습니다. 그의 기악 외에도 하이든은 수많은 오페라, 미사 및 합창 작품을 작곡했습니다.

 

3. 주요 특징

신세기 시대 음악은 대칭성과 균형을 중요하게 생각했습니다. 이러한 대칭성과 균형은 고전주의에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대칭성은 음악의 구성에 중요한 역할을 말하는데 대칭적인 리듬 패턴, 멜로디와 하모니 등이 대표적인 예시입니다. 또한, 대칭성을 활용한 동일한 음악 구성은 유기적으로 하나로 통합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신세기 시대 음악의 두 번째 특징은 바로크 시대보다 더욱 선율적이고 분명한 멜로디와 하모니를 중시한다는 점입니다. 바로크 시대 음악에서는 하모니와 멜로디가 복잡하고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었지만, 신세기 시대 음악에서는 선율적인 멜로디와 하모니가 더욱 강조됩니다. 세 번째 특징은 대중에게 쉽게 접근 가능한 고전 음악의 형태로 성장했다는 것입니다. 즉 전통적인 고음악의 형태와 대중음악의 형태를 융합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혁신적인 악기들을 사용했다는 점입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오케스트라 악기의 개량과 새로운 악기의 개발로, 음악 작곡가들은 다양한 악기의 조합으로 새로운 음악 작품을 만들어내기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이 시기에 등장한 악기로는 포르테피아노, 클라리넷, 비올라 등이 있습니다.